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마리놀렌산 효능 부작용

반응형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6 지방산의 일부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 지방산 중 하나로 중요한 생리활성물질입니다.

 

 

지식백과사전에 따르면 감마리놀렌산은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 식물성 유지에서 발견, 달맞이꽃이나 블랙커런트씨유, 보리지오일 등이 함유되어 있음,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프로스타글란딘), 생체 내 합성에 필수 물질, 혈당 강하, 골다공증, 류마티스 관절염, 월경증후군, 폐경기 증후군, 항암, 항염증 등에 효과가 있다 정도입니다.

 

 

 

 

 

언론에서도 달맞이꽃종자유에는 감마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보도해 같이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감마리놀렌산에는 체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호르몬 유사 물질을 만들어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와 혈압 안정화, 혈액 응고 처치에 관여하는 항혈전에 효과가 있고, 다이어트와 피부 건강 유지 등 효과가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감마리놀렌산은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 있어 이러한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 완화와 폐경기 증후군, 생리통, 피부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도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감마리놀렌산의 효능에 대한 많은 임상 실험 연구가 진행됐었습니다. 다음은 국내 대형병원에 기재된 실험 내용과 결과 내용입니다.

 

 

 

 

1. 감마리놀렌산이 콜레스테롤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임상 실험에서 12명의 환자를 4개월 동안 240mg 씩 복용한 그룹에게서 총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감소 효과가 있었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의 증가가 있었다.

 

2. 1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개월 동안 3.6g의 달맞이꽃 종자유를 복용했었는데, 총 콜레스테롤에만 약간의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3. 폐경기 후 얼굴이 화끈거리는 등의 증상 횟수가 감소하는 결과도 있었지만 증상 감소에 대한 차이는 없었다.

 

 

 

 

4. 하루 1g 이상의 달맞이꽃 종자유를 복용했을 때 주관적이기는 하나 환자의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과 소양증에 호전이 있었다. 연구마다 효과에 차이가 존재.

 

5. 류마티스성 관절염, 유방통증 등 기타 다른 질환에 대한 연구는 있으나 효력이 명확하지 않다.

 

6.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가 있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결론 :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개선,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 호전에 약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왔지만, 효과가 좋다는 결론과 그 외 질환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는 부족한 상태

 

부작용으로는 위장장애로 인한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연구가 부족한 상태이기 때문에 태아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임신 중이거나 수유중인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